아래는 필자 스스로 책을 요약해 본 것이다.
필자 스스로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명상이 왜 필요한가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이 책 하나만으로는 부족했다. 다른 책도 읽어 보아야겠지만, 이 책 또한, 명상에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읽어볼 생각이라면 강력 추천한다.
내용이 길어 소제목을 먼저 쭉 보고,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생각을 알아차리면 길을 잃지 않는다.
자신이 만들어낸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지 않고 현재에 충실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평정심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조건화된 행동 혹은 집착에서 비롯된 행동을 하려고 하는 순간을 알아차릴 수 있어야 길을 잃지 않고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명사코칭은 왜 필요한가
명상코칭의 알아차리기를 통해 내면의 태도를 바꿀 수 있고, 이것만으로도 인생을 변화시키기에 충분하다. 명상코칭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직관력을 키울 수 있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호흡은 나를 깨우는 위대한 스승
이때 등은 되도록 곧게 편다. 눈은 힘을 빼고 시선은 아래를 향한다. 그리고 가슴보다는 배로 호흡한 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는다. 숨을 들이마셨다 내뱉은 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이때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호흡하는 것을 느끼도록 한다.
알아차리고 바라보면 곧 사라진다
들숨과 날숨 때마다 "고맙습니다(들숨), 사랑합니다(날숨)"를 마음속으로 새기면서 하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알아차리기 연습도 되면서 동시에 감사의 마음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이어서 자기 안에서 일어나는 생각들을, 마치 제삼자가 바라보는 것처럼. 영화를 보듯이 바라보는 훈련 을 한다. 어떤 생각이 들든 그냥 알아차리고 바라보면 된다.
감정에 이름 붙여주기
그들이 오면 친한 친구처럼 "어, 너 왔니? 오늘은 무슨 이야기를 들려줄 거지?"라고 그저 편하게 맞이하면 된다. 그리고 그림자의 이름은 자기가 부르기 편한 이름이면 된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이 떠오를 때마다 바로 이름을 붙이면서 그냥 알아차리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필자는 이름을 춘식이라고 지어보았다..ㅋㅋ
학습의 4단계
1단계에서 2단계로 진화하는 데 필요한 것은 '열린 마음 혹은 호기심'일 것이다. 2단계에서 3단계로 넘어가는 데 필요한 것이 바로 알아차리기이다. 즉, 의식의 학습 과정에서는 알아차리기를 통해 우리는 내면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8단계에서 4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모든 일이 그렇듯 꾸준 한 정진이 필요하다. 매 순간 알아차리고 깨어 있을 정도가 되도록 정진을 하다 보면 4단계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행동으로 연결하기
명상코칭을 통해 정리된 생각들은 그만큼 실행력이 강해진다. 알아차리기를 반복하여 늘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노력해 보자. 이런이런 과정을 통해 정리된 결론들은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를 통해 학습과 변화, 성장이 일어나게 된다. 이런 상태를 충분히 반복하다 보면 습관적인 행동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잘못된 감정이란 없다
감정이 일어나면 알아차리기를 통해 그것을 분리시키면 된다. 감정이 일어난 장소에서 알아차리기를 하면서 머물러보면 그 느낌이나 감정은 결국 사라진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몸을 사용해 감정 털어내기
혼자만의 공간이 있다면 눈을 감고 제일 좋아하는 상황을 떠올리면서 몰입해 보자.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상상하면서, 혹은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면서 춤을 춰보자. 그저 좋아하는 상황에 빠져들어 몰입하고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다 보면 꼭 붙어 있던 감정들을 털어낼 수 있다.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면 욕망에 대해서도 알아차릴 수 있다.
감정의 채널 바꾸기
나는 알아차리기를 하면서 속으로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하고 말하고 미소를 보낸다. 그러면 명상 중에 느꼈던 가장 평화롭고 행복한 상황으로 쉽게 몰입이 된다.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우리의 의식 상태는 보다 냉정해질 수 있고, 외부 조건, 남 탓을 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그러면 상황을 좀 더 정확하게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기
그렇다면 현재에 집중하고 현재를 충실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알아차리기이다. 지금 현재에 충실하면서 매 순간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이 훈련이야말로 자신과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알아차리면서 경청하기
경청 중에 다른 생각이 떠오르면 그 생각에 이름을 붙여서 알아차리고 내려놓는 것이다.
경청의 4단계
적극적인 김청은 다음의 4가지 단계를 따른다. 1단계 들을 준비를 한다. 2단계 경청하고 있음을 나 타낸다. 3단계 더 말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4단계 들은 내용을 확인하고 요약한다.
생활 속에서 경청을 실천하는 방법
어떻게 하면 내 앞에 있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눈을 마주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눈을 마주치면 어렵지 않다.
알아차리면서 질문하기
질문이 필요한 상황에서 '내가 또 지시를 하는구나' 하고 알아차릴 수 있으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닫힌 질문과 열린 질문
그렇지만 열린 질문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질문에 어떻게, 무엇을, 언제' 등 육하원칙을 붙이면 된다.
질문을 잘게 나눠서 한다.
질문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잘게 나눠서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너무나 큰 범위의 막연한 질문을 받게 되면 대답하는 사람은 두루뭉술하게 대답할 수밖에 없다.
알아차리고 칭찬하기
'내가 상대방의 단점을 보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리고 그 생각을 내려놓으면 그만이다. 그렇게 해서 여유가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의 장점을 찾아내 거기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분명히 느낌이 달라질 것이고 칭찬할 수 있게 된다.
현명한 사람은 짧게 말한다
비난하려고 하면 오히려 그 사람은 자신을 정당화하고 우리를 비난하려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래서 현명한 사람은 짧게 말한다.
자기 자신을 인정하는 연습
상대방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에 익숙해지려면 자기 긍정'이 필요하다. 자신이 즐거워야 다른 사람도 즐겁게 해줄 수 있다. 자기 긍정이란 스스로 지각한 긍정적인 면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부정적인 면과 한계를 받아들이면서도 스스로를 좋게 생각하는 능력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약정을 이해하고 결정까지도 있는 그대로 좋아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기 긍정 능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스스로를 좋은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 모르는 문제가 생겼을 때 솔직하고 적절하게 인식할 수 있다.
대화를 원한다면 진실을 말해야 한다
진실을 말함 때 우리는 긍정적인 변화의 힘을 볼 수 있다. 진실을 말할 때 우리는 자신과 타인 모두 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 우리가 정직하면 타인도 마음을 일 수 있다.
알아차리기를 통해 마음의 근육을 키운다
알아차리기를 통해 마음 근육이 자라면 불필요한 잡념들이 사라지고, 이렇게 마음이 비워지면 원하는 문제에 쉽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몰입이 빨리 되므로 업무의 효율이 높아지고 몰입이 끝나면 여유롭게 관조할 수 있게 된다. 매일 일정시간 조금씩 연습하다 보면 마음 근육이 자라게 된다. 처음 할 때는 하루 10분씩 해도 좋다. 그렇게 하다가 조금씩 시간을 늘려나가면 된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였길 바라며
독서와 함께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