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 용어

[컴퓨터 관련 용어_02] 예외처리, 병렬처리, 스레드,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란..?

n_0_jun 2023. 7. 1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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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출처 : https://durimongboksil.tistory.com/64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상황 또는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외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은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처하고, 실행 중단 없이 제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외처리 구문으로는 try-catch문이 있습니다. 예외가 발생하면 해당 예외를 처리하는 catch 블록이 실행되며,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출처 : https://velog.io/@honeyoung_0117/%EB%B3%91%EB%A0%AC%EC%B2%98%EB%A6%AC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여 속도를 향상시키는 컴퓨터 처리 방식입니다. 병렬처리를 사용하면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등의 하드웨어 지원이 필요하며, 적절한 작업을 병렬화하여 분할하고, 각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스레드(Thread)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B%A0%88%EB%93%9C_%28%EC%BB%B4%ED%93%A8%ED%8C%85%29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독립적인 작업 단위를 말합니다. 하나의 프로세스는 여러 개의 스레드를 가질 수 있으며, 각 스레드는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의 자원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므로, 병렬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레드 간의 동기화와 관련된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잘못된 사용은 경쟁 상태(Race Condition)와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Framework)

출처 : https://academy.realm.io/kr/posts/swift-server-side-framework/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구조와 기능을 제공하는 재사용 가능한 기반 코드입니다. 프레임워크는 특정한 도메인이나 목적에 맞게 개발된 일련의 라이브러리, 도구, 규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작업과 반복적인 부분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출처 : https://velog.io/@god1hyuk/%EA%B0%9D%EC%B2%B4-%EC%A7%80%ED%96%A5-%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EC%9D%B4%EB%9E%80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현실 세계의 개념을 추상화하여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포함하는 개별적인 단위로 간주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상속, 캡슐화, 다형성 등의 개념을 활용하여 코드의 재사용성, 유지보수성, 확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였길 바라며

다음 주제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특징(추상화, 상속, 다형성, 캡슐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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