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 용어

[컴퓨터 관련 용어_01] 바이트코드, API, JVM, JIT, AOT 의 개념 feat.JAVA

n_0_jun 2023. 7. 10. 14:00
반응형

바이트코드(Bytecode)

출처 : http://noentrypoint.blogspot.com/2014/02/java-bytecode-debugging.html

바이트코드는 자바 컴파일러가 자바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여 생성하는 중간 형식의 코드입니다. 이는 특정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종속되지 않는, JVM에서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의 이진 코드입니다. 자바 소스 코드는 자바 컴파일러에 의해 바이트코드로 변환되며, 이후 JVM에서 바이트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합니다.

바이트코드는 JVM이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자바 가상 머신 위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바이트코드는 자바의 이식성과 플랫폼 독립성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JVM은 각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 맞는 실행환경을 제공하여 바이트코드를 해당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JVM(Java Virtual Machine)

출처 : https://www.nowwatersblog.com/cs/JVM

JVM은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의 약어입니다. JVM은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실행환경을 제공하는 가상 머신입니다. 자바 바이트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JVM은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 독립적이며, 바이트코드를 해당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JVM은 메모리 관리, 스레드 관리, 예외 처리, 클래스 로딩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바이트코드의 실행 속도를 향상하기 위해 Just-In-Time(JIT) 컴파일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JVM은 자바의 이식성과 플랫폼 독립성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서 동일한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합니다.

 

JIT(Just-In-Time) 컴파일러

출처 : https://m.blog.naver.com/ki630808/221844888233

프로그램의 실행 시점에 동작하는 컴파일러입니다. JIT 컴파일러는 프로그램 코드를 실제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속도를 향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터프리터나 JIT 컴파일러, AOT(Ahead-of-Time) 컴파일러 중 하나를 사용하여 실행됩니다. 인터프리터는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고 실행하는 방식이며, 바이트코드를 해석하여 실행하는 JVM이 인터프리터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실행 속도가 느릴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JIT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일부 또는 전체 코드를 바이너리 형태로 변환하여 캐시에 저장하고, 실행 시점에 필요한 부분을 바로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JIT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동작을 분석하여 빈도가 높은 코드 영역을 식별하고, 이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캐시에 저장합니다. 이후 같은 코드가 반복 실행될 때에는 JIT 컴파일러가 저장된 기계어를 사용하여 실행하므로 인터프리터보다 빠른 실행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JIT 컴파일러는 반복 실행되는 코드의 실행 속도를 최적화하는 장점이 있지만, 프로그램의 시작 시간이 느려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는 JIT 컴파일러가 코드를 분석하고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JIT 컴파일러는 반복적인 실행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하므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실행 속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JIT 컴파일러는 자바 가상 머신(JVM)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와 런타임 환경에서도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AOT(Ahead-of-Time) 컴파일러

출처 : https://blogs.halodoc.io/ahead-of-time-compilation/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컴파일러입니다. AOT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모든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므로, 실행 시간에 변환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AOT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전체 코드를 컴파일하여 최적화된 기계어를 생성합니다. 이는 실행 속도를 향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이미 기계어로 변환되어 있으므로, 인터프리터나 JIT 컴파일러에 비해 빠른 실행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OT 컴파일러는 주로 컴파일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행 속도가 중요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이나 임베디드 시스템, 게임 등의 경우에 AO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속도를 최적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OT 컴파일러는 미리 최적화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하므로, 실행 환경에 따른 변환 비용이 없고,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는 일반적으로 JVM(Java Virtual Machine)에서 인터프리터나 JI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자바 바이트코드를 실행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AO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기계어로 변환하고 실행하는 기술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시작 시간을 단축하고 실행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출처 : https://appmaster.io/ko/blog/cobojareul-wihan-api-apireul-sayonghaneun-bangbeob-wanjeonhan-gaideu

API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로, 프로그램 간 상호작용을 위한 규약이나 메서드들의 집합입니다. API는 개발자들이 다른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와 통신하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바에서도 다양한 API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자바 표준 라이브러리인 Java API는 문자열 처리, 파일 조작, 네트워킹, 그래픽 처리 등 다양한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클래스와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드파티 개발사들은 자체적인 API를 제공하여 특정 기능이나 서비스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기도 합니다.

API는 개발자가 특정 기능을 구현할 때 필요한 도구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개발을 단순화하고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였길 바라며

다음 주제로는 예외처리, 병렬처리, 스레드,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